장애인고객 서비스 > 무장애로 즐기는 대구관광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고객 서비스
> 교 통 > 항공 > 장애인고객 서비스
장애인고객 서비스
대한항공
휠체어 서비스
  • 서비스 이용 안내
    • 장애, 질병, 고령 등 신체적, 건강상의 이유로 거동이 불편한 승객에게 휠체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탑승 수속부터 탑승까지 전담 직원이 보조하고, 목적지 공항 도착 후에는 터미널 내 도착장까지 이동을 도와드립니다.
    • 휠체어 서비스는 미리 신청하신 승객에게 우선 제공합니다.

  • 기내 전용 휠체어 사용 신청
    • 항공기에는 기내 전용 휠체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 기내에서 이동할 때 휠체어가 필요하신 분은 대한항공 서비스센터 또는 예약하신 여행사를 통해 사전 기내전용 휠체어 사용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소유의 휠체어 이용
    • 대한항공은 승객이 사용하는 휠체어와 보행을 위한 보조기구를 무료로 운송해 드립니다. 휠체어의 크기가 122cm(폭) X 84cm(높이)를 초과하는 경우, 소형 기종(B737 등)에는 탑재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서비스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전동휠체어는 배터리 분리 등 항공사의 조치가 필요하므로 예약 시 미리 알려 주세요. (전동휠체어 본체는 위험물 처리 규정에 의거 화물칸에 탑재)
    • 휠체어 서비스 이용 승객은 탑승구까지 공항에 마련된 휠체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출발지 탑승구에서 위탁하고, 도착지 탑승구에서는 승객 소유의 휠체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공항사정에 따라 탑승구 위탁 및 인도가 제한될 수 있음)
    • 본인의 휠체어로 여행하는 경우, 공항에서 대한항공 지정업체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장애인 고객
  • 아시아나항공에서는 신체적, 건강상의 이유로 몸이 불편하여 혼자 여행하기 어려운 고객께서 항공여행과 활동에 불편이 없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서비스 안내
이용대상 - 시각, 청각 장애 등을 가지신 고객
- 휠체어(Wheelchair)가 필요한 고객
* 시각,청각장애인 안내견을 동반하는 시각장애 고객의 경우 안내견은 무료로 운송됩니다. 단, 다음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 공인된 기관의 인증서(ID) 소지
- 하네스(Harness) 착용
- 목적지 또는 경유지 검역절차 기준에 부합
- 장거리 여행의 경우 연결지에서 음식 공급이 가능하며, 음식물의 준비 및 비용은 고객에 의해 처리
- 비행 중에는 손님의 발 아래에 위치
이용안내 · 시각, 청각 장애등을 가지신 고객
- 고객의 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하여 탑승수속에서 입국수속까지 안내하고 보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비동반 시각장애 고객의 경우 스스로 보행이 가능하고, 제3자의 도움 없이 식사 및 개인 용무가 가능해야 하며, 출/도착지 공항에서 고객을 보조/지원할 수 있는 보호자가 있어야 항공기 이용이 가능합니다.
· 휠체어(Wheelchair)가 필요한 고객
- 질병이나 상처, 고령으로 인하여 거동이 불편한 고객에게 휠체어, 전동차 (인천공항에 한함)를 지원하며 탑승수속, 출국수속 및 탑승을 전담직원이 도와드립니다.
- 도착시에는 공항 내 마중 나오신 분이 계신 곳 까지 이동을 도와드립니다.
- 휠체어 서비스는 예약센터와 공항 등 어디에서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휠체어를 소지하신 고객의 경우 항공기 탑승구까지 사용하여 이동하실 수 있으며, 탑승구에서 휠체어를 위탁하시면 됩니다.
(단, 해외공항사정에 따라 탑승구 앞에서 휠체어 위탁 및 수취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전동휠체어를 소지하신 고객의 경우 배터리를 분리해야 하는 조치가 필요하므로 예약 시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기내 휠체어 고객
- 거동이 불편한 고객이 기내에서 자유롭게 통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항공기의 기내에 휠체어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신청방법 · 예약센터를 통해 신청

자세고정용 안전의자(Orthotic Positioning Device) 사용 안내
이미지 기준 내용
이용기준 · 항공기 내에서 신체적 장애 등의 사유로 몸을 고정하기 위해 안전의자를 직접 가져오실 경우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의자는 항공기 사용 가능 인증표식이 있는 경우 이착륙을 포함한 비행 전 구간 사용 가능하며 인증표식은 ‘This restraint is certified for use in motor vehicles and aircraft’와 유사한 문구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 인증표식이 없는 자세고정용 안전의자는 순항 중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항공기 지상이동 및 이/착륙시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휴대수하물과 동일하게 인가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 사용자의 키와 몸무게가 제품 사용 허용 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설치기준 · 설치가능좌석 : 창가 좌석 혹은 중앙열 가운데 좌석
· 설치불가좌석 : 통로 측, 비상구 좌석, 날개 쪽 비상구 앞/뒷열 좌석
※ 기종에 따라 설치 및 보관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안내
지역 연락처 업무시간 (현지 시간 기준)
한국 +82-2-2669-8000
(한국 내 : 1588-8000, 02-2669-8000)
국제선 상담 : 주중 07:00 ~ 22:00
주말/공휴일 08:00 ~ 19:00<
국내선 상담 : 07:00 ~ 19:00
일본 +81-3-5812-6600
(일본 내 : 0570-082-555)
09:00 ~ 18:00
중국 +86-10-8451-0101
(중국 내 : 400-650-8000)
(국가번호 86 필수 입력)
08:30 ~ 17:30
미국 +1-800-227-4262 주중 07:00 ~ 24:00
주말/공휴일 08:00 ~ 24:00
  • 기타 지역은 출발지 아시아나항공 시내지점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티웨이 항공
휠체어 대여 서비스
  • 보행이 불편하신 고객에게 무료로 휠체어를 대여해 드립니다.
  • 휠체어 수량이 각 공항별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사전 예약 신청 순으로 대여가 가능합니다.
  • 대여가 필요하신 고객께서는 예약 후 홈페이지와 어플의 '나의 예약' > '휠체어 대여신청/취소'를 이용하여 주시거나 예약센터로 사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휠체어 이용 고객
  • 항공기 탑승구까지 본인의 휠체어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탑승구에서는 휠체어를 수하물 칸으로 별도 탑재해 드립니다.
  • 도착지 탑승구에서부터 휠체어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먼저 인도해 드립니다. (해당 공항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전동 휠체어의 경우 항공사 사전 승인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배터리 용량 및 반입 가능 여부 확인을 위하여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준비하시어 당사 예약센터으로 문의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 티웨이항공에서는 탑승 시 브릿지(탑승교) 또는 리모트(버스이동)로 운영되고 있으며 리모트(버스이동) 이용 시에는 이동이 다소 불편하실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각, 청각 장애인 고객
  • 예약 시점에 요청 시, 공항에서 입국 수속까지 안내하고 보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출발 및 도착 공항에서 인수 및 인계 보호자가 있는 경우에 서비스 요청이 가능합니다.

제주항공
휠체어 이용고객
  • 동반인 없이 여행하는 만 70세 이상 승객의 경우 휠체어 대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휠체어 대여 서비스
  • 항공기에는 기내 전용 휠체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내에서 이동할 때 휠체어가 필요하신 분은 고객센터로 신청하거나 출발 당일 탑승수속 시 카운터 직원에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단, 공항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량에 따라 일부 공항에서는 대여가 제한될 수도 있으니 이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휠체어 이용 고객
  • 항공기 탑승구까지 본인의 휠체어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탑승구에서는 휠체어를 수하물 칸에 따로 실어 드립니다.

신청절차
  • 전동 휠체어의 경우 특별 조치가 필요하니 반드시 항공기 출발 48시간 전까지 고객센터로 예약해 주세요.
  • 동행인 없이 여행하는 경우 휠체어 사용에 도움을 받으시려면 출발 48시간 전까지 고객센터로 예약해 주세요. (공항 사정에 따라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음)
  • 고객센터 : 1599-1500

탑승제한사항
  •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탑승이 제한될 수 있으니 이용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출발 48시간 전에 미리 예약하지 않은 경우
  • 항공기 내 물건 실을 공간이 부족할 경우
  • 공항 사정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 동일 항공편에 휠체어 승객이 10인 이상이거나 직원 도움이 필요한 휠체어 승객이 4인 이상 탑승하는 경우
  • 제주항공에서는 탑승시 탑승교 또는 버스이동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버스 이동시 이동이 다소 불편하실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23.04.03.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