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 무장애로 즐기는 대구관광

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 소 개 > 인사말
인사말

햇살 따뜻한 날 그리고 화창한 날이면 누구나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을 떠올리곤 하지요.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은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이나 모두 똑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장애인관광 환경은 아직 걸음마 수준입니다.

기분 좋게 떠난 여행길에서 높은 턱으로 인해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없고,
보고싶은 관광지를 가까이서 볼 수 없는 장애인들은 자유롭게 여행할 권리를 침해 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장애인의 여행에 장애물이 되는 것은 비단 관광지의 편의시설이 미흡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장애인 여행’ 이라고 검색해 보십시오. 관광지 홈페이지에 들어가 장애인 관련 정보가 있는지 한번 찾아 보십시오.
한, 두 번의 검색과 클릭으로 수많은 관광정보가 쏟아져 나오지만 그 속에 장애인 관광에 대한 정보를 찾기는 매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관광 홈페이지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장애인 관광정보는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유무, 보장구 대여 유무, 관람료 장애인 할인 등의 정보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이 정보를 신뢰하고 찾아간 관광지에서는 실제로 접근할 수 없고 사용할 수 없는 편의시설로 인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러하듯 장애인은 여행을 하고 싶어도 관광정보로부터의 접근성 저하로 인해 비장애인에 비해 훨씬 힘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비장애인에 비해 여행 시, 준비해야 할 것이 더 많은 장애인. 하지만 장애인 맞춤형 관광정보를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있다하더라도 수박 겉핥기식의 정보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가지고 여행길을 나서다가간 발길을 되돌리는 경우가 허다하겠지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장애인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여행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작은 바람에서 이렇게 장애인을 위한
관광전문 홈페이지 「 무장애로 즐기는 대구관광 」 을 제작하고 이제 새로운 출발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많은 장애인 여러분께서 홈페이지를 자주 찾아주시고, 홈페이지 발전을 위한 의견도 많이 내주십시오.
「 무장애로 즐기는 대구관광 」 홈페이지가 장애인분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