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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교통약자 배려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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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교통약자 배려서비스
  • 장애인·노약자 도우미 :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을 위해 열차를 타고 내리실 때 불편함이 없도록 직원이 안내해드립니다.
  • 대상고객 : 보호자 없이 열차를 이용하는 휠체어 이용고객, 시각장애인 등 이동에 불편이 있는 고객
  • 장애인·노약자 우선창구 : 경로 또는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한 고객은 역내 별도로 마련된 매표 창구에서 편리하게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휠체어석 운영
구분 전동휠체어이용석 휠체어지정석
KTX 2호차 1A, 1C 2호차 2A, 2B, 2C
KTX-산천 1호차 12A, 12D 1호차 11A, 11C ,11D
KTX-이음 3호차 1D, 2A 3호차 2D, 3A, 3B
ITX-청춘 3호차 1A 3호차 1D, 2A, 2D, 3A
ITX-새마을 3호차 1A, 2D 3호차 2A, 3D
누리로 2호차 1D, 2D 2호차 1A, 2A, 3A, 3B, 3D
무궁화호 3호차 67, 68 3호차 65, 66
  • 전동휠체어이용석은 별도의 좌석없이 객차 바닥고정쇠에 전동휠체어를 고정함
  • 새마을호, 통근열차는 전동휠체어이용석, 휄체어지정석 없음
맞춤형 우대예약서비스 (원콜서비스)
경로고객 및 장애인 등 인터넷 예약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우대예약서비스입니다.
대상고객
만 65세 이상의 경로고객, 1~3급 장애인, 상이등급이 있는 국가유공자
가입방법
역에 대상자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복지카드, 유공자증을 제시하고 서비스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 역 방문 → 대상자 확인 (주민등록증, 복지카드, 국가유공자 등) →
  • 신청서 작성 및 제출 → 개인정보 입력 및 활용 동의 → 결제 신용카드 정보 등록(원하는 경우)
  • ※ 기존 우대서비스 대상자는 추가등록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제공서비스
  •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44-8545)로 전화시 상담원 우선 연결
  • 승차권 대금 결제기한을 열차출발 20분전까지 유보
  • 원콜(One- Call) : 전화상으로 결제․발권 (전화 예약후 역에서 발권하는 불편 개선)

  • [원콜(One-Call) 서비스란?]
    맞춤형 우대서비스 대상자가 철도고객센터에서 전화 예약 후 역에서 대기 후 승차권을 구매하여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 보다 쉽고 편리하게 열차 이용이 가능하도록 전화상으로 결제 발권이 가능한 원스톱 예약․발권 서비스를 개발
  • 대상 고객이 결제․발권까지 원하는 경우
  • 대상 고객이 결제․발권까지 원하는 경우
    일반휴대폰/ 코레일톡 미설치자 : ‘승차권 대용문자’ 발권
  • 코레일톡 설치자(스마트폰) : 승차권 대용문자 + 스마트폰 티켓 혼용 발권
  • 승차권 대용문자 : 승차권 대신 사용이 가능하도록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문자메시지
    ☞ 열차내에서는 승차권에 표시된 대상자 이름과 승무원 단말기에 표시된 이름과 신분증을 같이 확인하여 유효한 승차권 여부 및 대상자임을 확인
    ※ 1회 예약 및 발권 가능 매수는 2매 입니다.
  • 우대서비스 대상자에게도 ‘KTX365할인’ 동일하게 제공
공공할인과(경로, 장애인, 어린이 등) 중복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승차권 전화예약 후 결제기한 3회 초과로 자동 취소시 6개월간 서비스 제한
☞ 1.1일/ 7.1일 기준으로 반기별 예약부도 실적이 3회 이상인 경우 다음 산정일까지 우대서비스 제한
원콜(One-Call) 서비스를 이용한 전화발권 방법
  • [전화 결제 ․ 발권 방법] : ① 철도고객센터 전화(1544-7788) → ② 상담원 자동․우선연결 → ③대상자 유형에 따라 예약 안내 → ④ 승차권 예약(상담원) → ⑤ 사전등록된 신용카드 정보로 결제(ARS) → ⑥ 고객의 선택에 따라 상담원 안내에 맞춰 승차권 대용문자 단독 발권 또는 승차권 대용문자 + 스마트폰티켓 혼용발권 선택 → ⑦ 발권완료(☞ 고객의 휴대폰으로 승차권과 동일하게 대용으로사용이 가능한 문자 전송)
  • 코레일톡 사용가능 여부에 따라 ‘승차권 대용문자’ or ‘승차권 대용문자’+‘스마트폰티켓’ 선택
  • 열차 내에서는 승차권 대용 문자의 운송정보와 승객의 신분증, 승무원 이동단말기 정보를 동시에 확인하여 정당한 이용 대상자임을 확인 (대상자 외 타인 이용 적발시, 무임승차 적용)

청각장애인 채팅상담 서비스
  • 운영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 이용방법 :
    ① 코레일톡 로그인 > 고객센터 메뉴 > ‘채팅상담’ 또는 별도 아이콘을 선택
    ② 채팅상담창으로 연결 > 철도고객센터 전담상담원 채팅상담 안내
  • 이용대상 : 청각장애 정보를 등록 회원 고객
    ① 청각장애인 기존회원 :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 > 개인정보수정 > 장애정보 등록
    ② 청각장애인 비회원 : 회원가입 후 정보등록
  • 안내사항 :
    ① 열차 이용관련 단순사항 및 영업제도 안내만 가능
    ② 승차권 예매 및 반환 등 기타 민원관련 사항은 별도 민원접수 등록 후 처리
2023.03.23. 수정
출처 : 레츠고코레일
사이트 : http://www.letskor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