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고령·장애인 문화관광 향유 기회 '보장'

본문 바로가기
관광뉴스
> 커뮤니티 > 관광뉴스
관광뉴스

대전 중구, 고령·장애인 문화관광 향유 기회 '보장'

최고관리자 0 186

대전 중구, 고령·장애인 문화관광 향유 기회 '보장' 

대전 중구의회는 24일 누리집에 김석환 의원이 발의한 ‘대전시 중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대전시 중구 문화안전망 구축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자료사진. 


[유솔아 기자] 대전 중구민은 장애 여부와 연령 등을 떠나 동등한 문화·관광 향유 기회를 보장받게 될 전망이다.

 

대전 중구의회는 24일 누리집에 김석환 의원(국민의힘·가선거구)이 발의한 대전시 중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대전시 중구 문화안전망 구축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먼저 대전시 중구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을 위한 구청장 책무를 담고 있다.

 

'무장애 관광'이란 관광 취약계층이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것을 뜻한다.

 

해당 조례안은 장애인과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이동 취약계층(이동·이용·정보 접근에 제한이 있는 자)관광 취약계층으로 규정하고 있다.

 

구청장은 관광 취약계층 여행 기회 확대와 관광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시책을 강구해야 한다. 또 무장애 관광 지원에 대한 구민과 자원봉사자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대전시 중구 문화안전망 구축 조례안은 구민에 최소한의 문화 참여·향유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문화 공간을 조성하거나 축제를 추진함에 있어 사회 및 경제적 요소·성별·인종·세대·직업·지역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구청장은 매년 문화안전망 기반 문화시설 확충, 문화안전망 프로그램 개발·보급, 문화예술 창작자 및 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담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김 의원은 <디트뉴스>"최근 국내 장애인구와 고령 인구가 급증해 문화와 관광에 관한 새로운 요구가 생겼고, 문화 소외계층에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필요성이 제기됐다""앞으로 사회적 약자 목소리를 경청하고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조례안은 내달 3일부터 열리는 제258회 정례회에서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출처 : 디트NEWS24(http://www.dtnews24.com)

원문기사 : https://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772399

 

0 Comments
제목